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아마존 AI 쇼핑 챗봇 '루퍼스' 출시

by Ryan Yoon 2024. 2.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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TL;DR

  1. 아마존 새 AI 쇼핑 도우미 '루퍼스' 출시: 아마존이 제품 정보, 고객 리뷰, 웹 정보를 바탕으로 훈련된 AI 모델인 루퍼스를 공개했다. 이 AI 챗봇은 사용자가 원하는 제품을 쉽게 찾고 구매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2. 루퍼스의 기능 및 접근성: 루퍼스는 고객 질문에 답하고, 제품 비교와 추천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아마존 모바일 앱에서 질문을 입력하거나 말하면 챗봇과 상호작용할 수 있다. 현재는 일부 사용자를 대상으로 베타 버전이 출시되었으며, 미국 내로 서비스가 확장될 예정이다.
  3. 아마존의 생성 AI 기술 도입 확대: 아마존은 소매업을 포함한 여러 분야에서 AI 도구와 서비스를 출시하고 있다. 판매 증진을 위한 AI 기능, 클라우드 기반 AI 개발 플랫폼, 기업용 AI 챗봇 등을 선보였으며, 미국의 소매업체 리더들도 AI 도입에 대해 긍정적인 반응을 보이고 있다.


질문 잘 하는 법

아마존이 소비자의 쇼핑을 돕는 생성형 AI를 활용한 챗봇을 공개했습니다. 루퍼스는 영상 속의 예시처럼, 상품 간의 비교, 상품 추천(헤드폰을 살 때 고려해야 할 점은?” 같은 기초적인 정보에 관한 질문부터 “추운 날씨에 골프를 치려면 무엇이 필요한지?”, “5세 어린이를 위한 최고의 공룡 장난감은 무언인가?” 등) 다양한 질문에 답변을 내놓을 수 있습니다. 과거에는 대부분의 챗봇이 주어진 질문에만 답을 하여 소비자 경험에 큰 영향을 주지 못했는데, 생성형 AI를 활용한 챗봇은 소비자 경험에 큰 영향을 줄 것 같습니다. 이에 아마존을 시작으로 많은 쇼핑 사이트뿐만 아니라, 금융권 등 다양한 산업에서도 도입을 고려할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 예로 쿠팡과 같은 사이트에서도 '내일 저녁을 혼자 간단히 먹을 건데 할인하는 제품으로 추천해 줘' 이런 식으로 소비자의 경험을 개선할 수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그뿐만 아니라 앞으로는 소비자들에게 질문 잘하는 법을 한 번쯤 쉽게 교육할 수 있는 프로그램? 혹은 서비스가 한 번쯤은 대두될 것 같네요.


검색 활용 능력

과거에 검색활용능력 자격증도 있었던 것 같은데, 기술 발전 앞에서 도태되는군요. 그래도 나름, 아직 챗봇이 최신성을 반영하지 못하고, 간혹 오류가 있어 검색은 사라지지 않습니다.
가끔은 추천 분야에서는 검색보다 챗봇이 나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듭니다. 검색은 무언가 필요로 하지만 정확히 떠오르지 않을 때는 어렵습니다. 어떤 키워드를 입력해야할지 모르니까요.. 반면, 챗봇은 사소한 단서만으로도 빠르게 답을 유추해줄 수 있습니다. 더 효율적이죠.
그럼에도. 아직까진 추천에서도 챗봇은 어렵다라는 생각도 드는게. 추천이란 정말 다양한 환경적 요인들이 들어갑니다. 그날의 기분. 처한 상황. 목적 고려해야할 변수가 많죠. 완벽한 추천은 어렵겠지만 나름 요긴하게 쓰일 수는 있겠네요.


빼놓을 수 없는 조작 이슈

추천 알고리즘의 구성은 입점 기업의 수익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므로, 이를 조작하는 이슈는 빼놓을 수 없는 중요한 문제입니다. 챗봇이 의도적으로 특정 상품을 구매하도록 유도한다는 우려는, 사용자의 선택권을 왜곡시키고 시장 경쟁을 불공정하게 만들 수 있기 때문에, 곧 이러한 문제를 다룬 기사들이 쏟아져 나올 것으로 예상됩니다.


참고자료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6952%EF%BB%BF

 

https://www.aitimes.com/news/articleView.html?idxno=156952%EF%BB%BF

 

www.aitimes.com